주체107(2018)년 1월 18일
 

회망초와 그 리용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올해신년사에서 화학공업부문에서 회망초를 출발원료로 하는 탄산소다생산공정을 개건완비할데 대한 과업을 제시하시였다.

회망초는 류산나트리움과 류산칼시움의 복염으로 되여있는 나트리움과 칼시움의 류산염광물이다. 회망초의 결정모양은 판모양, 기둥모양이다. 밝은 누른색, 회색 등을 띠며 유리광택을 낸다. 염산에는 다 풀리며 물에는 류산칼시움앙금을 남기면서 풀린다.

회망초는 화학공업을 비롯하여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 효과적으로 쓰이는 유용광물로서 우리 나라의 귀중한 자원이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회망초를 가공하면 류산도 나오고 석고도 나오고 탄산소다도 나오기때문에 화학공업에서 큰 문제를 풀수 있습니다.》

회망초는 말라드는 짠물호수에서 화학적퇴적에 의하여 망초, 석고, 돌소금 등과 함께 생기며 화산분출구역에서도 나온다.

탐사자료에 의하면 우리 나라에는 수억t이나 되는 무진장한 회망초가 매장되여있다고 한다.

회망초는 화학공업에서 우리 식으로 탄산소다를 생산하는 출발원료로 되고있다.

세계적으로 탄산소다는 소금이나 천연소다를 가지고 생산하는것으로 알려져있다.

위대한 수령님들의 간곡한 유훈을 높이 받들고 우리 과학자들은 탄산소다와 가성소다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나트리움원천을 우리 나라에 풍부히 매장되여있는 회망초를 가지고 해결하는 방안을 제기하고 공업화를 실현하기 위한 투쟁을 벌려왔다.

일반적으로 회망초를 가루내여 물에 넣으면 용해도차이에 의하여 류산나트리움용액과 석고로 갈라지는데 이렇게 얻은 류산나트리움용액으로부터 가성소다와 류산, 탄산소다 등을 생산한다. 바로 이 류산나트리움용액에 암모니아를 흡수시키고 탄산가스를 불어넣어 조중조(조수소탄산나트리움)를 얻어낸 다음 그것을 열분해하면 탄산소다가 얻어진다.

현재 우리 나라에 있는 회망초를 출발원료로 하는 탄산소다생산공정에서는 기본제품으로 탄산소다와 류안비료, 석고를 생산하게 되여있다. 여기에서 얻어지는 탄산소다는 유리생산원료 등으로 인민경제 많은 부문에서 쓰이며 류안비료는 농업부문에, 석고는 세멘트생산에 쓰인다.

회망초를 출발원료로 하는 탄산소다생산방법은 우리 나라 실정에 맞는 주체적인 생산방법이다. 탄산소다생산에 필요한 모든 원료를 우리 나라 자원에 의거하고있으므로 적대세력들의 그 어떤 제재책동에도 끄떡없이 나라의 경제발전과 인민생활향상에서 제기되는 많은 문제들을 풀수 있다.

회망초를 출발원료로 하는 탄산소다생산의 공업화는 우리 나라가 처음으로 실현해나가고있는것만큼 생산공정을 정상운영하는데서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과학기술적문제들이 제기되고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신년사에 제시된 전투적과업을 높이 받들고 지금 우리 함흥분원의 과학자들은 화학공업부문의 일군들, 로동계급과 창조적협조를 강화하여 회망초를 출발원료로 하는 탄산소다생산공정을 개건완비하기 위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고있다.

국가과학원 함흥분원 화학공학연구소 실장 박명수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Google+로 보내기
evernote로 보내기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mypeople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