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3월 8일
 

조선옷의 민족성과 그 계승발전

 

독특한 형식과 고유한 아름다움으로 하여 세상에 널리 알려진 조선옷은 슬기롭고 재능있는 우리 선조들이 창조한 우수한 문화유산들가운데서 특출한 자리를 차지한다.



그것은 우리 민족옷유산이 오늘도 인민들의 옷차림문화에서 변함없이 계승되고있는것으로 하여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민족성을 살려나가는데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때문이다. 이러한 우리 민족옷유산을 계승발전시켜나가는데서 민족성을 잘 살리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민족옷차림과 민족음식을 적극 장려하고 발전시키는것이 중요합니다.》

오랜 력사적기간 형성발전되여온 민족옷에는 우수한것이 많다.

조선치마저고리나 조선바지저고리, 배자, 마고자, 두루마기를 비롯한 여러 종류의 옷형식들과 여기에 반영된 색갈, 무늬 등의 전통적인 수법들은 그 우수성으로 하여 오늘도 계승해야 할 중요한 요소들이다.

일반적으로 옷형식과 색갈, 무늬 등에 시대적미감을 반영하는것은 옷차림문화발전의 합법칙적과정이다.

우리 민족옷을 시대적미감과 기호에 맞게 발전시키는데서 중요한것은 무엇보다도 우리 민족옷의 고유하고 우수한 전통을 바탕으로 하는것이다.

조선치마저고리의 경우만 보아도 깃, 고름, 동정 등 고유한 형태적요소들을 그대로 살리면서 옷의 색갈, 무늬들은 전통적인 색조화방법과 현대적인 색조화방법을 잘 결합시켜 만들수 있다. 몸매와 기호에 맞게 동정과 고름너비를 약간 조절하거나 옷색갈을 잘 조화시켜도 민족적인것을 살리면서 현대적미감이 나게 할수 있다.

다음으로 돌생일과 결혼식, 60돐생일 등에 입는 례복들도 그 특성을 잘 살려야 옷차림문화에서 민족성을 옳게 구현할수 있다.

결혼식옷차림에서 신부는 조선치마저고리차림을, 신랑은 조선바지저고리차림을 하면 신랑, 신부의 옷차림은 조화가 잘 이루어지게 된다. 신발도 갖신형태로 잘 만들어 신는다면 결혼식옷차림에서 민족적특색을 보다 살릴수 있다.

돌생일과 결혼식, 60돐생일 등에 입는 여러가지 형식의 례복들은 전통적인것을 현대적미감과 잘 결합시켜야 보다 친근감을 주게 된다.

다음으로 계절과 나이에 맞게 민족옷을 다양하게 해입도록 하여야 한다.

우리 민족옷유산은 계절과 장소, 나이에 맞게 입을수 있게 옷의 종류가 다양한것이 특징이다. 조선옷의 겉옷으로서는 역시 두루마기나 배자, 마고자 등 계절에 따르는 여러 종류의 옷들이 잘 어울린다.

평양미술종합대학 공훈예술가 교수 박사 리유미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Google+로 보내기
evernote로 보내기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mypeople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감상글쓰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