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4월 8일
 

장애자들에 대한 높아가는 사회적관심

- 조선장애자보호련맹 중앙위원회 부원과 평양모란봉편집사 기자가 나눈 문답 -

 

기자: 지금 세계적으로 장애자들의 수가 계속 늘어나고있다. 그래서 세계적인 장애자보호실태와 우리 나라에서의 장애자보호실태에 대하여 이야기해주었으면 한다. 먼저 세계적인 장애자보호실태에 대하여 알고싶다.

부원: 얼마전 세계보건기구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장애자수는 세계인구의 15%나 된다고 한다. 이미 오래전부터 세계적으로 장애자들의 권리보장을 비롯하여 일련의 조치들이 취해졌다.

유엔은 1976년에 있은 유엔총회 제31차회의에서 1981년을 《국제장애자의 해》로 정하고 장애자들이 사회생활과 발전에 적극 참여하고 다른 사람들과 꼭같은 생활조건을 누리며 사회경제발전의 혜택을 평등하게 향유하도록 하기 위한 활동을 벌려나갈데 대한 조치를 취하였다.

그러나 1981년 《국제장애자의 해》실행과정은 동정과 자선으로는 장애자들의 사회적평등을 실현할수 없다는 교훈을 남기였다.

이로부터 유엔은 1982년 12월 3일 유엔총회 제37차회의에서 《장애자들과 관련한 세계행동계획》에 관한 결의를 채택하고 1983년부터 1992년까지의 10년간을 《장애자들을 위한 유엔 10년대》로 선포하였다. 또한 1992년 10월 유엔총회 제47차회의에서는 매해 12월 3일을 《국제장애자의 날》로 제정하고 장애자들을 위한 활동을 심도있게 벌려나가도록 하였다. 2006년 12월 유엔총회 제61차회의에서는 장애자들의 권리에 관한 유엔협약이 체결되였다. 유엔이 《국제장애자의 날》을 제정한것은 장애자들에 대한 사회적인식과 관심을 높이고 그들의 권리를 옹호하며 장애자들이 정치와 경제, 문화 등 사회생활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기 위한데 목적이 있다.

하지만 오늘까지도 적지 않은 나라들에서 장애자들이 사회생활에 참여하기는 고사하고 갖은 수모와 학대를 받으며 초보적인 생존권마저 침해당하고있다.

기자: 우리 공화국에서는 장애자들에 대한 보호정책이 어떻게 실시되고있는가?

부원: 우리 공화국에서는 해방후부터 시종일관하게 장애자들의 인격을 존중하고 그들이 보통사람들과 꼭같은 사회정치적권리를 향유하면서 국가와 사회활동에 적극 참가하도록 필요한 모든 조건과 환경을 다 보장해주고있다.

지금으로부터 69년전인 1948년 2월에 조선민주맹인동맹 중앙위원회가 결성되여 자기 활동을 활발히 벌려왔다.

그리고 공화국을 창건한 후 국가적으로 장애자들을 우대하고 보호하기 위한 여러가지 법률적 및 제도적조치들을 취하였으며 여기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1998년에는 조선장애자보호련맹 중앙위원회가 조직되여 장애자보호사업을 통일적으로 장악지도하고있다.

우리 공화국에서는 2003년 6월 18일에 채택되고 2013년 11월에 수정보충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장애자보호법》에 따라 장애자들의 권리를 법적으로 원만히 보장해주고있다.

하여 우리 나라에서 장애자들은 모든 조건이 훌륭히 갖추어진 롱아학교, 맹학교, 장애자직업기능공학교를 비롯한 전문교육기관들에서 자기의 취미와 희망에 따라 여러가지 교육을 충분히 받으며 재능있은 예술인으로, 유능한 체육선수들로 자라나고있다.

 

 

 

그뿐이 아니다.

가는 곳마다 장애자들을 위해 훌륭히 꾸려진 료양소들에서 장애자들 누구나 무상으로 기능회복치료봉사를 받고있다. 2013년에는 수도 평양에 현대적인 문수기능회복원이 일떠서 장애자들에게 종합적인 봉사를 제공하고있다. 뿐만아니라 전국각지에 꾸려진 료양소들과 휴양소들에서도 장애자들을 위한 의료봉사가 매우 높은 수준에서 진행되고있다.

 

 

기자: 우리 공화국에서는 장애자보호분야에서 다른 나라, 국제기구들과의 교류와 협조사업도 활발히 진행하고있다는데 그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주었으면 한다.

부원: 지난해 주체105(2016)년 11월 23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는 《장애자들의 권리에 관한 협약》을 비준하였다.

《장애자들의 권리에 관한 협약》은 2006년 12월 13일 유엔총회에서 채택되여 2008년 5월 3일 발효되였으며 사회생활의 모든 령역에서 장애자들에 대한 차별을 없애고 자유와 권리를 보장해주기 위한 립법적 및 행정적조치들과 필요한 조건보장 등에 대하여 규제하고있다.

우리 공화국은 2013년 7월 3일 《장애자들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서명하였으며 지난 3년간 옵써버자격으로 협약과 관련한 활동에 적극 참가하였다.

현재 《장애자들의 권리에 관한 협약》의 당사국은 166개이며 이 협약은 아동권리협약 다음으로 가장 많은 나라들이 가입한 주요국제인권협약들중의 하나이다.

우리 공화국은 이 협약에 기초하여 장애자들의 권리와 편의를 적극 도모하면서 국제적인 협조를 더욱 강화해나가고있다.

지난 2012년 영국에서 진행된 제14차 국제장애자올림픽경기대회와 2013년 말레이시아에서 진행된 제3차 아시아청년장애자경기대회 그리고 2015년 장애자예술소조원들의 유럽방문공연들에서 우리 선수들과 예술소조원들은 인간사랑의 따스한 해빛과 비옥한 토양속에서 자래워온 훌륭한 기량과 재능을 남김없이 보여줌으로써 자기들의 참다운 삶과 행복한 생활모습을 세계에 남김없이 과시하였다.

오늘도 우리 장애자들은 당과 국가의 시책속에 참다운 자유와 권리를 마음껏 향유하면서 자기들의 재능과 희망을 활짝 꽃펴가고있다.

 

 

기자: 오늘 이야기들을 통해서 우리 나라와 세계의 장애자실태에 대하여 잘 알게 되였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Google+로 보내기
evernote로 보내기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pinterest로 보내기
google로 보내기
naver로 보내기
mypeople로 보내기
band로 보내기
kakaostory 로 보내기
flipboard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