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관

김일성종합대학

대성구역 룡남동 룡남산마루에 자리잡고있다.

해방직후인 주체35(1946)년 10월 1일에 창립되였다.

김일성종합대학은 조선에서 규모가 제일 큰 대학이며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 대학시절을 보내신
유서깊은 곳이다.

룡남산마루에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동상이 정중히 모셔져있다.

세계일류급의 김일성종합대학에는 경제학부, 생명과학부를 비롯한 많은 학부들과 법률대학, 문학대학,
콤퓨터과학대학, 평양의학대학, 평양농업대학, 계응상농업대학 등 여러개의 대학들이 있다.

구내에는 여러개의 교사들과 전자도서관, 체육관, 수영관, 연구소들과 출판사, 실습공장, 기숙사와 식당,
병원 등이 있으며 기타 봉사시설들도 갖추어져있다.

많은 외국류학생들도 공부하고있다.


김책공업종합대학

김책공업종합대학

김일성종합대학전자도서관

평양시 중구역 교구동의 대동강기슭에 자리잡고있다.

과학기술인재양성기지로서 주체37(1948)년 9월 27일에 창립되였다.

기계과학기술대학, 정보과학기술대학과 광업공학부, 전자공학부를 비롯한 여러개의 학부가 있다. 각종
연구소와 전자도서관, 실습공장, 기숙사, 출판사, 체육관, 식당, 병원 등과 기타 봉사시설들이 있다.

현대적인 전자도서관에는 전자열람실들과 원격강의실, 신간도서열람실, CD열람실 등이 있다. 원격강의를
통하여 여러 과목의 지식을 공고히 하거나 새로운 지식을 얻고있다.


평양제1중학교

평양제1중학교

보통강구역 신원동의 보통강기슭에 자리잡고있다.

주체43(1954)년 9월 1일에 창립되였으며 조선의 사회주의교육제도의 우월성을 보여주고있다. 수재교육을
기본으로 하는 학교이다.

7만여㎡의 부지면적을 가지고있는 학교에는 다과목실험실습실들과 도서관, 기숙사, 수영관 등이 훌륭하게
꾸려져있다.

보통강기슭에 자리잡고있는 학교주변은 공기가 맑고 조용하므로 학생들이 공부하는데 좋은 조건을 지어준다.


김성주소학교

김성주소학교

중구역 대동문동에 위치하고있다.

어린시절의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존함으로 명명되는 이 학교에는 창덕학교시절의 그이의 동상이 모셔져있다.

나라의 모든 소학교들과 마찬가지로 소학반어린이들에게 기초교육을 주는 학교이다.

교원들의 자질과 학생들의 실력이 높은 학교로 이름이 났다.

이 학교에서는 수많은 인재들과 영웅들이 배출되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 보내주신 800여점의 교편물들이 전시되여있다.

학교에는 음악소조실과 무용실, 탁구실, 태권도훈련장, 야외수영장 등이 훌륭하게 꾸려져있다.


인민대학습당

인민대학습당

인민대학습당은 주체71(1982)년 4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탄생 70돐을 맞으며 개관되였다.

학이 나래를 펴고 날아오르는듯 한 합각지붕과 푸른기와는 전통적인 조선식건축미를 자랑하며 건물의 품위를 돋구어주고있다.

김일성광장뒤에 자리잡고있다.

인민대학습당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정력적인 령도밑에 1년 9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건설되였다. 연건축면적이 10만여㎡에 달하는 10층짜리 전통적인 조선식건축물이다.

나라의 과학기술문화지식보급의 거점이며 고등교육기관의 기능도 수행한다.

수천만권의 장서능력을 가진 서고와 20여개의 큰 열람실들, 10여개의 강의실, 자료통보실, 문답실, 외국어강의실, 800석종합강의실, 음악감상실을 비롯한 600여개의 방들이 있다. 매일 평균 1만여명의 독자들이 찾아와 개별학습도 하고 강의도 받는다.

6층로대에 올라가면 아름다운 평양시전경을 부감할수 있다.


만경대학생소년궁전

만경대학생소년궁전

광복거리에 자리잡고있으며 학생소년들을 위한 과외교육교양기지의 하나이다.

하루에 수천명의 청소년학생들이 이곳에서 무료로 자기의 희망과 소질에 따라 여러가지 과외활동에 참가하여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공고히 다지고 한가지이상의 기술을 배우고있다.

궁전의 건축형식은 두팔을 벌리고 아이들을 한품에 안아주는 조선로동당의 따사로운 품을 형상하고있다.

주체78(1989)년 5월 2일에 창립되였으며 주체104(2015)년 당의 은정속에 새 세기의 요구에 맞게 훌륭히 개건되였다. 궁전의 연건축면적은 10만 5 000㎡이고 총부지면적은 21만 4 000㎡이다.

수용능력이 5천여명인 궁전에는 140여개의 소조실들과 현대적으로 꾸려진 수영관, 다종목체육경기를 할수 있는 체육관이 있다. 1 400여석의 극장에서 진행되는 궁전소조원들의 예술공연은 볼만 하다.

뛰여난 그들의 예술적기량에 관중들은 절찬을 아끼지 않는다.

궁전을 돌아보느라면 조선에서 《아이들은 나라의 〈왕〉이다》라는 말의 참뜻을 알게 된다.


평양학생소년궁전

평양학생소년궁전

평양학생소년궁전

평양시 중구역 장대재언덕에 위치하고있다.

주체52(1963)년 9월 30일에 창립되였다.

수용능력이 4천여명인 궁전에는 아이들을 지덕체를 겸비한 학생들로 키우는데 필요한 여러 소조실들과 도서관, 체육관, 극장 등이 훌륭히 꾸려져있다.

궁전참관을 통해 조선의 교육시책과 교육현실을 잘 알수 있다.


김원균명칭평양음악종합대학

김원균명칭평양음악종합대학

문수거리의 풍치수려한 대동강기슭에 자리잡고있다.

1949년 3월에 창립되였다.

현대적으로 건설된 김원균명칭음악종합대학은 주체적인 음악교육의 전당으로서 주체38(1949)년 3월에 창립되였다.

불멸의 혁명송가《김일성장군의 노래》와 《애국가》를 작곡한 김원균선생의 반신상이 대학의 기본교사앞에 세워져있다.

대학은 9층으로 된 기본교사와 전공학과교사, 음악당, 기숙사, 보조청사로 이루어져있다.

전공학과교사의 수업실들은 훈련실과 개별수업실들로 되여있다.

대학에는 성악학부, 민족기악학부, 작곡학부 등이 있다.


창광유치원

창광유치원

평양시 중구역 창광동에 자리잡고있는 주유치원이다.

유치원에는 학습실, 공부하는 방, 자연관찰실, 어린이유희실, 체육놀이장, 소조실, 전자오락실, 교편물실, 어린이공연실, 실내물놀이장, 잠실, 식당, 세면장을 비롯한 편의봉사시설들이 훌륭히 갖추어져있다.

유치원에는 어린이들의 심리적특성에 맞게 지능놀이를 통한 교육과 실기예술공연도 진행하고있다.


김정숙탁아소

김정숙탁아소

평양시 모란봉구역에 자리잡고있는 주탁아소이다.

평양시 녀성들의 어린이들을 요구에 따라 몇주일 혹은 몇달씩 맡아 보육하고있다.

주체37(1948)년 2월에 창설되였으며 주체77(1988)년 4월에 개건되였다. 4개 호동으로 이루어진 탁아소의 총건평은 7 800㎡이며 수용능력은 400여명이다.

어린이보육교양에 필요한 설비들이 훌륭히 갖추어진 탁아소에서는 어린이들의 나이와 특성에 맞게 생활일과와 영양보장, 운동과 놀이, 공기욕과 해빛쪼이기 등을 조직하여 어린이들을 잘 키우고있다.